미디어 플랫폼 전쟁서 한국 기업이 이기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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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7.11.06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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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Book 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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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전쟁

김조한/메디치미디어

새로운 경제 전쟁이 시작되었다. 미국이 패권을 장악해온 플랫폼·미디어·콘텐츠 시장에 중국이 거대 자본을 앞세워 침공을 감행한 것이다. 해외 언론은 이를 '플랫폼 전쟁'이라 부르기 시작했고, 이 전쟁은 이윽고 세계대전 규모의 경제 전쟁으로 치달았다. 문제는 한국을 위한 전장은 없다는 것이다. 이대로 가다가는 가까운 미래에 한국은 캐나다나 대만처럼 미디어 플랫폼 강국에 점령될 위험이 크다. 넷플릭스와 아마존은 이미 한국에 상륙했다. 이 책은 넷플릭스와 아마존을 위시한 미국의 강자들과 텐센트, 아이치이를 포함한 중국의 신흥 기업의 세계 시장 점령 전략을 파헤치고 대응 전략을 전달한다. 그럼으로써 현재 한국의 최우선 과제인 플랫폼 전쟁에 뛰어든 각국 정부와 기업의 전략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각 장의 내용을 살펴보면, 1부는 '미국의 플랫폼 파워'다. 넷플릭스, 아마존, 애플로 대표되는 거대 글로벌 기업의 전략과 향후 전망을 담고 있다. 미국 기업과 경쟁 중이거나 혹은 제휴를 맺으려는 한국 기업에 중대한 인사이트가 가득하다. 2부는 '중국의 플랫폼 굴기'다. 한중 사드(THAAD) 갈등이 해소되면 한류로 다시금 중국 대륙을 공략할 수 있으리라 믿는 언론과 기업 그리고 정부 관계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불편한 진실이 가득하다. 중국 내 한국 콘텐츠와 중국 콘텐츠의 흥행 성적 및 수익성 비교, 그리고 중국 콘텐츠의 시장 규모 통계 및 전망은 또한 어떤 책에서도 다뤄지지 않았던 것들이다. 3부는 '한국의 미래 전략'이다. 한국 플랫폼·미디어·콘텐츠 기업에 새로운 시장으로서 동남아시아를 소개하고 제휴 기업으로 삼을 수 있는 현지의 5개 기업 분석 자료를 담았다. 뷰(Viu), 아이플릭스(ifflix), 훅(Hooq), 드라마피버(Dramafever), 비키(Viki)의 기업 자료 분석을 전하는 것도 이 책이 최초다. 향후 한국 플랫폼·미디어·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IP(지적재산권) 투자와 OTT 스크린 쿼터 그리고 디지털 라이츠 로커 전략 역시 한국이 플랫폼 전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미래 전략이다. 동종 업계에서 점유율 싸움을 벌이는 제조업 전쟁과 달리 플랫폼 전쟁은 승자가 열매를 독식하는 구도가 될 것이다. 더 늦기 전에 한국이 미디어 플랫폼 전쟁에 참전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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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부동산의 미래

김학렬(빠숑)/알에이치코리아

많은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올바른 가치 판단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투자 가능성을 찾아가는 적확한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서울 5대 생활권을 분석해 프리미엄을 찾을 수 있는 입지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장기 플랜 노하우를 제안한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다. 위축되는 시장 속에서도 반드시 투자의 기회가 도사리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서울에서 내 집 마련의 꿈과 새로운 투자의 대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서울의 가능성을 600년 조선의 수도 그리고 해방 이후 민정 서울의 입지적 강점과 수십 년간 이어진 개발 계획의 변화, 정치적·외부적 요인, 더불어 현시점에서 추진하고 있는 2030 서울 생활권 계획을 모두 분석한 결과를 갖고 각 권역별로 투자 요건에 맞는 교통, 일자리, 교육, 환경에 맞춰 제안하는 데 주목하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 5월 발표한 '2030 서울 생활권 계획'에 맞춰 서울 5대 생활권을 각 권역별로 투자 가치 요소를 모두 분석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장기 플랜 노하우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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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 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갤리온

현재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플루언서 마크 맨슨은 이 책을 통해 기존의 자기계발서를 뒤집는 신선한 패러다임을 선보인다. 무조건 믿고 노력하는 것만으로 인생이 특별해지거나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며, 앞뒤 따지지 않는 긍정은 오히려 독이라는 것이다. 때론 내려놓고, 포기하고, 더 적게 신경 써야만 인생에서 진짜 중요한 것들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학창 시절 마약 문제로 퇴학까지 당했던 문제아였고 대학 졸업 후에도 한동안 백수로 지내며 인생의 목표를 찾지 못했지만, 현재는 180도 다른 인생을 살고 있다. 200만명 이상의 폴로어를 거느린 그의 미디어 파워는 메이저 언론에 버금갈 정도이며, 그에게서 인생의 답을 찾으려 하는 대중들의 이메일이 매일 수천 통씩 쇄도한다. 2017년 최고의 문제작으로 꼽히는 이 책은 수많은 선택지와 기회비용 앞에서 인생의 목적을 잃어버린 채 가치관의 혼란을 겪는 현대인들에게 뜻밖의 깨달음을 전한다. 출간 직후 단숨에 아마존·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으며, 15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2017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읽은 책'으로 뽑혔다. CNN 타임 포브스 월스트리트저널 등 수많은 언론들이 극찬했으며, 각 분야 유명 인사들의 서평 또한 쏟아졌다. 이 책은 잡다한 것을 배제하고 더 나은 삶으로 가기 위한 5가지 가치관을 제시한다. 내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질 것, 내가 옳다는 확신을 버리고 틀릴 가능성을 받아들일 것,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 거절하는 기술을 익힐 것, 내가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숙고할 것. 상스럽고 무자비한 유머, 뒤통수를 후려치는 통쾌한 직언 뒤에 숨겨진 깊이 있는 통찰과 진리를 만나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이 책을 선물하라. 당신의 고통을 '도구'로, 트라우마를 '힘'으로, 문제를 '더 나은 문제'로 변화시켜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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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션 엘리스 , 모건 브라운/골든어페어

실리콘밸리 초고속 성장 기업들의 비밀 도구,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우리가 아는 마케팅은 '그로스 해킹'으로 대체될 것이다. 요즈음은 광고를 해도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성공 사례를 좇아 따라 해보기도 하지만 신통찮다. 그렇다고 광고를 안 할 수도 없고 비용만 낭비하는 것 같아 걱정이다. TV나 신문을 통해 정보를 얻던 시대가 끝나고 SNS나 웹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고 쇼핑하는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마케터들은 우리가 아는 마케팅이 그로스 해킹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실리콘밸리 최고의 마케터이자 이 방법론의 개척자인 저자션 엘리스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라고 명명한 이후 이 기법은 실리콘밸리 초고속 성장 기업들의 성장 비밀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로스 해킹은 과학적으로 잘 계획된 과정을 통해 낭비가 많은 일반적 방법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실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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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함의 배신

젠 신체로/홍익출판사

원하는 삶을 살게 할 쉽고 명확한 21가지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개인과 기업을 대상으로 성공 방법을 설파해온 젠 신체로. 저자는 이 책에서 테크닉 위주의 처세술이 아닌, 내면에서부터 변화를 통해 근본적인 방법들로 삶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단순한 기교나 처세가 아니라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 삶을 바꿔나갈 수 있는 쉽고 확실한 원칙들을 제시하면서 성실한 노력에 배신당하지 않는 성공적인 새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저자는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했을 때 깔끔하고 확실하게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 있으려면, 자신이 주체가 되지 못한 성실함, 목적 없는 열정을 내려놓고 인생을 재점검해봐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고 하기보다 맹목적인 열정만으로 살지는 않았는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면서 살아왔는지 되돌아보고 맹목적인 열정에 방향을 잡아가기를 바라고 있다.

[교보문고 상품관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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