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맛의 오묘한 조화 사천요리 전문점 '파불라'

  • 유재웅, 박정녀
  • 입력 : 2017.07.31 15:02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미식부부의 맛집기행-2] "회사일로 15년 전부터 중국 출장을 자주 다니면서 사천요리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서울에 돌아와 유명하다는 사천 음식점을 두루 다녀봤습니다만, 만족할 만한 집을 찾지 못했어요. 제대로 된 사천요리를 우리나라에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오래 리서치를 했습니다. 사천요리에 정통한 중국인 요리사를 모시기 위해 80여 분이나 면접을 했습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 수입 회사를 경영하는 김학영 대표(58)가 사천요리 전문 음식점을 열게 된 배경을 설명해 줍니다.

많은 음식점이 있지만 맛과 가격, 서비스, 분위기, 청결 모두 수준급을 유지하는 곳은 흔하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청담초등학교 정문 앞에 자리 잡고 있는 '파불라(Pabulla)'는 사천요리 전문 음식점으로 주저하지 않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모듬버섯과 파프리카로 만든
▲ 모듬버섯과 파프리카로 만든 '향전야산균' 요리
사천요리는 맵고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음식점의 상호이기도 한 '파불라(怕不辣)'라는 말도 '맵지 않을까 두렵다'라는 뜻을 가진 중국말이고요. 중국에서 매운 요리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이 광시(廣西), 후난(湖南), 쓰촨(四川)성입니다. 각자 자신들의 요리가 맵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쓰촨성 사람들은 그 어느 지역보다 제대로 된 매콤한 요리를 내놓는다는 뜻으로 '파불라'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답니다.

파불라의 요리가 사천요리라고 해서 맵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제대로 된 매운 맛, 매운 맛 그 이상!'이라는 파불라의 슬로건이 함축적으로 이야기를 해줍니다. 단순히 맵고 얼얼한 맛이 아닙니다. 화자오를 사용해 매콤하면서도 우리 입맛을 돋워주는 매운 맛입니다.

파블라 주방장 서빙(徐冰)씨
▲ 파블라 주방장 서빙(徐冰)씨
파불라에서 맛보는 음식은 맛있습니다. 정통 사천요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일곱 가지의 풍미(신맛, 단맛, 매콤한 맛, 얼얼한 맛, 짭짤한 맛, 쓴맛, 고소한 맛)를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매운 맛에 대한 선호가 다른 점을 감안해서 파불라에서는 매운 정도를 조절해달라고 따로 요구하실 수도 있고요.

이런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주방이 궁금했습니다. 3대째 사천요리를 만들어온 35년 경력의 주방장 서빙 씨(徐冰)를 비롯해 쓰촨성 청두에서 모셔온 전문 요리사 4명이 주방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식재료도 고객의 건강을 최우선해 엄선합니다. 예컨대 파불라의 시그니처 메뉴 중 하나인 차나무버섯볶음은 경북 김천에서 유기농 계약 재배한 보이차나무버섯으로 만든답니다.

관록 있는 프로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서 주방장에게 맛있는 사천요리를 만드는 비결을 물었습니다. "이곳에서 제공되는 요리는 모두 오리지널 사천요리입니다만, 한국인의 입맛을 많이 고려했습니다. 모든 사천요리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것은 아니니까요. 식단 메뉴를 짤 때마다 정통 사천요리와 한국인의 입맛을 조화시키기 위해 많은 고심을 합니다."

파불라의 또 다른 강점은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요즘 친구들과 고기 몇 점만 구워먹어도 호주머니가 금방 가벼워집니다. 파불라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천요리의 진수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가격대의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저희 부부가 좋은 분들과 함께 종종 즐기는 메뉴 중 하나인 Lunch A세트(부가세 포함 2만9000원)만 해도 식사의 양이나 질 모두 매우 만족스러우니까요.

파불라는 깨끗한 식당입니다. 서비스하는 직원들도 친절하고요. 프리미엄급 사천요리 음식점을 지향하는 곳답게 고급 호텔 식당의 분위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높다는 식당에서 흔히 경험하는 어수선함이 없습니다. 가족, 친구뿐만 아니라 조용히 비즈니스를 위한 대화를 나누기에도 제격인 품격 있는 식당이 파불라입니다.

파불라 전경
▲ 파불라 전경
♣ 음식점 정보
△메뉴: 단품도 있으나 세트 메뉴 추천(계절별로 메뉴 수시 조정)
- Lunch A: 29000원(사천북부식 량펀-셰프 추천 오늘의 냉채-모둠버섯과 파프리카로 만든 향전야산균-셰프추천 오늘의 차오판-돼지고기 등심과 목이버섯, 죽순 등으로 만든 무슈포크-식사-후식)
* Lunch B: 39000원, C: 49000원
- Dinner A: 55000원(흑식초 해파리냉채-셰프 추천 오늘의 냉채-궁보수정하-철판가지-무슈포크-랙페퍼 소고기 아스파라거스-라즈지-식사-후식)
* Dinner B: 69000원, C: 88000원
△위치: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81길51 1층(청담동 루미안빌딩 1층), (02)517-2852
△영업시간: 11:30~15:00, 17:30~22:00. 설날, 추석 당일 휴무
△규모 및 주차: 약 80석(단체, 별실 가능), 식당 앞 발레파킹 서비스 (2시간, 3000원)
△함께하면 좋을 사람: ①가족 ★ ②친구 ★ ③동료 ★ ④비즈니스 ★

♣ 평점
① 맛   ★ ★ ★ ★ ★
② 가격  ★ ★ ★ ★ ★
③ 청결  ★ ★ ★ ★ ★
④ 서비스 ★ ★ ★ ★ ☆
⑤ 분위기 ★ ★ ★ ★ ★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유재웅 을지대학교 교수·박정녀 하나금융투자 강남WM이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