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음식의 정수를 보여주는 별미집 '계동마나님'

  • 유재웅
  • 입력 : 2017.08.07 15:01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미식부부의 맛집기행-3] "음식은 요리사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손님과 요리사가 함께 만든다고 생각해요.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의 정성을 알아주는 손님을 만나게 되면 요리사도 좋은 기운을 받습니다. 음식을 더 정성껏 만들게 되지요. 그러면 이를 드시는 손님도 진정한 행복을 느끼지 않을까요." '계동마나님'의 대표이자 요리연구가인 허식님이 갖고 계신 음식에 대한 생각입니다.

계동마나님은 서울 종로구 북촌 골목길에 있지만 오랜 단골들이 많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식재료로 정갈하고 맛있게 만드는 음식을 즐기는 마니아들이 대부분입니다. 허 대표께서 재료 선정부터 손님에게 음식을 내기까지 얼마나 정성을 기울이는지를 잘 알고 있기도 하고요.

계동마나님의 메뉴는 심플합니다. 국수, 떡국, 비빔밥이 주 메뉴입니다. 별미로 보쌈과 수제치즈를 넣어 만든 파스타가 있고요. 메뉴만 놓고 본다면 평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이 같다고 모두 똑같은 음식은 아닙니다. 누가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천양지차니까요.

계동마나님에서는 조미료와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허 대표가 고집스럽게 지키는 원칙입니다. 그러다 보니 모든 음식이 자극적이지 않습니다. 심심하다고 할 정도입니다. 손님들의 건강을 생각해 국물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염분을 최대한 줄인 것이지요. 대신 허 대표가 직접 만든 밑반찬으로 심심함을 조절해 드시면 됩니다.

싸실 보쌈
▲ 싸실 보쌈
이 집의 대표 메뉴 중 하나인 '뜨실국수'는 안동 한우로 만든 뜨끈한 육수와 장아찌 다대기로 맛을 냅니다. 별미인 '싸실보쌈'은 채소로 익힌 국내산 삼겹살을 울릉도산 명이장아찌로 싸먹는 특별한 보쌈입니다. 모두 건강한 음식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계동마나님의 셰프는 허 대표이십니다. 요리 재료를 구하고 만드는 것에서부터 서빙에 이르기까지 허 대표가 직접 하십니다. 20여 명이 앉으면 꽉 차는 조촐한 음식점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허 대표께서 앉을 테이블을 지정해 줍니다. 테이블 위에는 작은 메모지와 연필이 놓여 있고요. 메뉴를 보고 드시고 싶은 음식을 정해 메모지에 적어 놓으면 허 대표가 이를 보고 정성을 다해 즉석에서 음식을 만들어드립니다. 그러다 보니 여느 식당처럼 시끌벅적함이 없습니다.

장안에 미각을 갖고 있다는 각계각층의 인사나 전문직, 젊은이들이 계동마나님을 찾습니다. 얼마 전 오전에는 장대비가 퍼붓고 오후에는 날이 갠 일요일 오후 계동마나님을 찾았습니다. 마침 북촌 인력거 투어인 '아띠 인력거'의 창립 멤버로 이미 유명 인사가 된 젊은 창업자 라이더본(심상일, 라이더 겸 카페 아리아 대표, 29)과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마나님 집을 종종 찾는다는 그는 "여기 음식은 좋은 재료로 만든 건강식이어서 그런지 더부룩한 것이 전혀 없어요. 자주 먹는 편인데 질리지도 않고요. 북촌에서 인력거 라이딩을 하다 보면 외국인들이 종종 제게 맛집 추천을 요청합니다. 그때마다 자신 있게 안내해 드리는 곳이 계동마나님입니다. 이미 검증된 집이니까요"라며 엄지척을 합니다.

‘계동마나님’ 허식 대표
▲ ‘계동마나님’ 허식 대표
계동마나님에서는 식사 외에 좋은 재료로 허 대표가 직접 만든 장류(조미간장, 국간장, 된장, 고추장), 장아찌류(명이, 곰취, 취, 두릅, 고들빼기, 순무, 매실 등), 식초(매실액, 매실초, 감식초, 솔잎액) 등을 구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예쁘게 포장돼 있어 선물용으로도 그만이고요.

계동마나님은 북촌 한복판이지만 조용한 곳에 있습니다. 위치는 헌법재판소 뒤편, 윤보선 전 대통령 사저 근처입니다. 북촌이나 삼청동이 요즘 어수선한 편이지만 윤 전 대통령 사저 담벼락을 바라보는 이곳은 조용합니다. 안국역 1번 출구에서 나와 풍문여고와 덕성여고를 지나 예전 경기고등학교(현 정독도서관) 못 미쳐 골목길로 올라가셔도 되고요. 식사 후 근처 갤러리나 카페에 들러 차 한잔하시면서 모처럼 여유를 즐기시면 금상첨화고요.

‘계동마나님’ 전경
▲ ‘계동마나님’ 전경
♣음식점 정보
△메뉴
-홍실국수 8,000원, 뜨실국수 9,000원, 으실으실냉국수 10,000원
-방실비빔밥 9,000원, 따실떡국 9,000원, 동실냉떡국 10,000원
-수제파스타 18,000원, 싸실보쌈 38,000원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17-1 안국역 1번 출구에서 도보 7분 거리. (02)3675-8688
△영업시간 : 11:30~21:00 (연중무휴). 저녁은 19:30까지 도착 필수
△규모·주차 : 약 20석, 주차장 없음 (대중교통 권장)
△함께하면 좋을 사람: ① 가족 ★ ② 친구 ★ ③ 동료 ★ ④ 비즈니스 ☆

♣ 평점
① 맛   ★ ★ ★ ★ ★
② 가격  ★ ★ ★ ★ ☆
③ 청결  ★ ★ ★ ★ ★
④ 서비스 ★ ★ ★ ★ ☆
⑤ 분위기 ★ ★ ★ ★ ☆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유재웅 을지대 교수·박정녀 하나금융투자 강남WM 이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