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모빌리티 혁명인가

  • 교보문고
  • 입력 : 2017.09.18 06:01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경제경영 Book Cafe]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미래자동차: 모빌리티 혁명

정지훈, 김병준/메디치미디어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던 4차 산업혁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세계 각국과 거대 기업들은 기존의 추상적이었던 4차 산업혁명 대신 이미 와 있는 미래로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인간 삶을 크게 변화시킬 '모빌리티 혁명'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모빌리티 혁명은 100년 전 포드가 일으켰던 자동차 혁명에 버금갈 또 하나의 자동차 혁명이다. 또한 모빌리티 혁명은 기술의 진보를 초월해 ICT·제조업·금융·건설·엔터테인먼트 등 무수한 분야에 거대한 나비효과를 일으켜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다. 가장 먼저 찾아올 변화는 전기차·자율주행차·공유자동차가 '카 2.0'이라는 이름으로 하나의 자동차로 수렴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는 에너지 인프라를, 자율주행차는 도시 인프라와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공유자동차는 지금까지 등장한 모든 SNS 스타트업의 수익을 합친 것보다 더욱 많은 자본을 낳을 것으로 전망된다. 크게 우려하는 점은 한국의 자동차 기업과 시장이 여전히 기존 자동차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리콘밸리와 북유럽에서는 이미 완전한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해 테스트베드로서 혁신 도시를 건설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혁명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폭등하고 수많은 신규 투자가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반면에 모빌리티 혁명이라는 용어 자체가 낯선 한국의 상황은 우리가 세계적 흐름에서 이탈해 있다는 현실을 대변한다. 100년 만에 찾아온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를 살리기 위해 '거의 모든 IT의 역사'를 쓴 정지훈 교수와 SK그룹의 미래 3년을 설계하는 김병준 SK경영경제연구소 Lab.장이 손을 잡았다. 이 책은 두 저자가 실리콘밸리를 비롯해 전 세계 수많은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하고, 심포지엄을 열고, 폭넓은 리서치를 진행하며 축적한 자료와 대응 매뉴얼을 정리한 책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금융·에너지·도시정책·ICT산업 등에서 현재 진행 중인 혁신과 미래 전망은 정부·기업·개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절대 잊을 수 없는 것을 만들어라

카르멘 사이먼/토네이도

복잡하고 치열한 디지털 시대에서 남다른 성공을 얻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먼저 사람들의 머리와 마음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맥도날드, 어도비, 시스코, 제록스, 머클 등 세계 최정상 기업들을 상대로 타인의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전략에 대해 연구해온 미국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카르멘 사이먼 박사가 이 책에서 인간의 기억을 활용해 상대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12가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소개한다. 저자는 상대를 완벽히 사로잡기 위해서는 메시지가 아니라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차별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리가 미처 모르는 사이에 얼마나 많은 메시지들이 상대에게 아무런 영향력도 발휘하지 못한 채 사라지고 있는지, 어떻게 해야 우리가 원하는 상대에게 정확하게 안착될 수 있는지를 세계 최고의 CEO와 리더, 비즈니스맨들과 조직들이 활용한 탁월한 메시지 전달법을 사례로 들어 흥미롭게 풀어나간다. 사람들은 자신이 보고 들은 것 중 90%는 그 즉시 잊어버린다. 따라서 상대의 기억 속에 남게 되는 10% 내에 안착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독특함, 감정, 친숙함, 신선함, 반복 등 인간의 기억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15가지 변수를 통찰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풍성한 사례를 곁들여 이 15가지 변수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다산북스

위기와 좌절의 한복판에서도 회복과 희망을 싹 틔우는 인생 멘토이자 경영 스승인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 지침서다. 경영인들이 존경하는 경영인이자 전 세계 사업가들이 찾아가 경영 수업을 듣는 큰 스승, 매해 수천 명의 사업가들이 경영과 인생의 지혜를 구하기 위해 찾는 이 시대의 어른, 이나모리 가즈오. 그가 이 책을 통해 사업가의 기본 자질과 능력을 키우는 법을 전한다. 경영을 꿈꾸는, 혹은 차세대 리더로 길러지는 사람들이 체계적으로 경영 수업을 듣는 것과는 달리, 한 번도 경영에 대해서 배우지 못했지만 수많은 위기 속에서도 결코 초심을 잃지 않고 전인미답의 길을 개척해온 그가 제로에서 쌓아 올린 경영과 인생의 지혜를 들려준다. 관습과 상식을 뛰어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며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스스로 개척해온 창조적인 모험가이자 만반의 준비를 한 다음에야 치열하게 도전하는 치밀한 전략가인 그의 메시지를 만나볼 수 있다. '왜 사업하는가'라는 기본을 바로 세우는 질문에서 시작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정신, 무너진 조직을 다시 태어나게 하는 힘, 가시밭길도 헤쳐 나가는 성공의 방정식, 사업가가 결코 잃지 말아야 할 초심까지 저자가 치열하게 고민하며 시련 속에서 다듬어온 사업 철학이 오롯이 담긴 이 책을 통해 어떠한 시련과 싸움에서도 이길 수 있는 기본의 힘을 배울 수 있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다가오는 3년, 대한민국 부동산 시나리오

박연수/트러스트북스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를 시나리오별로 나누어 다가올 미래를 예측함과 동시에 투자자와 실수요자들이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대한민국 부동산 전망서다. 문재인정부의 출범 이후 강력한 의지가 담긴 2번의 부동산 대책, 특히 8·2대책이 발표되면서 시장은 사야 할지, 팔아야 할지 극심한 눈치 보기가 진행 중이다. 8·2대책의 본질은 무엇이며 과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일자리 늘리기와 경제 살리기에 정권의 운명을 건 문재인정부 하에서 과연 부동산은 더 이상 투자가치를 상실한 애물단지로 전락할 것인가? 아니면 대선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필두로 풍선효과가 발생해 또 다른 부동산으로 자금이 몰리면서 새로운 시작을 알릴 것인가? 저자는 이 책에서 투자자의 입장, 실수요자의 입장에서 각각 어떤 포지션을 취해야 하는지 통찰력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첫 마디가 두려운 당신에게

김준우/북포스

대인관계, 자기계발, 세일즈까지 첫 마디가 쉬워지는 말하기의 기술을 소개한다. 직장 생활과 일상 경험을 통해 첫 마디를 어떻게 열 때 상대가 마음을 여는지 직접 답을 찾은 저자가 어떻게 첫 마디를 떼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에게 전략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통해 첫 마디의 힘을 일깨워준다. 말이란 떠오르는 게 아니라 생각해서 찾아야 하는 것으로, 말하기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말을 해야 하는 상황과 듣는 사람이 있고, 듣는 사람이 처한 상황이나 문제가 있고, 전달해야 하는 메시지와 달성해야 하는 목적이 있다면 이것을 감안하여 어떻게 말해야 할지 준비해야 한다. 준비한 대로 말하기를 할 때 상대는 마음을 열고 말에 귀를 기울인다. 저자는 말하기를 잘하려면 첫 마디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자신이 어린 시절 갖고 있었던 첫 마디를 두렵게 만들던 나쁜 말 습관을 공유해 그것과 정반대로 실행해가며 첫 마디를 떼라고 이야기한다. 더불어 7단계 말하기 전략을 제시하고, 연습을 통해 말하기를 해나가며 듣는 사람의 두뇌에 강력한 낙인을 찍는 첫 마디를 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보문고 상품관리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