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에 맞서는 회복탄력성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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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7.11.20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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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Book 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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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 B

셰릴 샌드버그, 애덤 그랜트/와이즈베리

삶의 역경과 시련에 맞서는 회복탄력성의 모든 것! 차세대 미국 대선 후보로 손꼽히는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 셰릴 샌드버그의 진솔한 경험과 와튼스쿨 심리학 교수이자 '오리지널스'의 저자 애덤 그랜트의 지식과 통찰을 바탕으로 역경에 맞서고 회복탄력성을 구축하는 법을 이야기하는 '옵션 B'. 2015년, 셰릴 샌드버그는 남편의 급작스러운 죽음으로 충격에 빠지게 됐다. 인간관계, 직장생활, 사생활 등 삶의 모든 균형이 무너지기 시작했고, 7세, 10세에 불과한 어린아이들이 평생 상처를 안고 살아가게 될까 봐 극도의 불안에 떨어야 했다. 그때 셰릴의 친구 애덤 그랜트는 그녀와 아이들이 고통을 줄이고 역경을 극복해낼 수 있는 방법으로 회복탄력성이라는 심리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기본적인 마음자세를 비롯해 일상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조언했고, 애덤의 조언을 바탕으로 셰릴과 아이들은 점차 상실과 고통을 극복할 수 있었다. 책에서 셰릴은 자신이 내면을 치유하며 외상 후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우리에게 생생하게 들려준다. 셰릴의 개인적인 상실과 극복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이 책은 역경과 상실에 직면한 사람들이 흔히 당면하는 문제와 극복 방안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집단따돌림, 질병, 실직, 이혼, 성폭력, 자연재해, 성적소수자에게 가해지는 차별, 사랑하는 이의 죽음, 난민 생활 등 인생에서 우연히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역경과 극복의 지혜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더불어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솔직하게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하는 법, 고통을 겪는 지인에게 진정한 위로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법에 대해 조언하고 가정에서는 가족들이 어떻게 서로를 지지하고 도움을 줘야 하는지, 직장과 사회는 고통 받는 직원들에게 어떤 도움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고찰한다. 이를 통해 개인과 공동체가 언제 어떤 형태로 옵션 B의 상황에 맞닥뜨리더라도, 최선의 삶을 살아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며 새로운 희망의 근거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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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지능

정두희/청림출판

기술이 모든 것을 바꿔나가는 세상에서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까? 4차 산업혁명의 한가운데서 새로운 기술의 흐름을 읽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테슬라, 페이스북 등 전례 없는 속도로 시장 지배력을 확장하는 곳은 대부분 기술 중심의 기업으로, 경영자가 기술 지식으로 무장한 인물인 경우가 많다. 페이스북이나 구글처럼 기술을 주무기로 한 기업들뿐 아니라 커피와 문화를 파는 곳인 스타벅스, 가전제품과 금융, 디지털을 판매하는 GE, 심지어는 창의력을 요구하는 광고업계인 사치앤드사치에서도 기술 인재를 영입하고 있다. 이처럼 창의력마저 기술의 도움을 받는 대전환의 시기에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거대한 부를 얻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저자가 직접 만난 세계적인 경영 구루들은 하나같이 기술의 시대를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술이 일으키는 변화의 흐름을 꿰뚫어보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는 고도화된 기술 중심의 지능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이 바로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기술지능'이다. 기술을 이용해 인간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우리의 역량을 드라마틱하게 증폭시키는 능력이 바로 '기술지능'인데, 이는 기술로 중무장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다. 기술지능은 감지의 영역, 해석의 영역, 내재화 영역, 융합의 영역, 증폭의 영역 등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데 저자는 이 다섯 가지 기술지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기술 주도 시대를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단순히 기술을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표면을 넘어서 기술 속에 숨겨진 가치를 파악해 각자만의 의미로 해석해내야 하며, 기술의 힘을 자신의 역량으로 흡수하고 다양한 기술적 아이디어를 자유자재로 융합해낼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이를 통해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실제 자신의 역량을 증폭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것이 바로 새로운 세상, 4차 산업혁명이 필요로 하는 인재가 갖춰야 할 진짜 지능임을 일깨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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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백 경쟁 전략

신병철/휴먼큐브

100편 이상의 심리학 논문에서 발견한 경영전략! '논문 백편 씹어먹기' 시리즈 논백 경쟁 전략 . '돈은 어디에서 오는가?' 흔히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을 이야기하면, 블루오션은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 성공만 하면 돈을 긁어모을 수 있는 이상향의 시장으로 생각한다. 반면 레드오션은 경쟁이 치열한 곳, 이미 유행이 지나간 낡아빠진 시장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블루오션이 아니라 레드오션을 주목한다. 경쟁자가 없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그만큼 돈도 모이지 않는다는 의미일 것이다. 경쟁자가 많다는 것은 돈도 많이 모여 있다는 의미가 된다. 그래서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에서도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을 때, 사람들이 모이고 돈이 모일 수 있다. 그래서 저자는 레드오션을 선택했다. 그리고 레드오션에서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찾는 방법을 하나씩 찾아간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것'을 시장화함으로써 나와 나의 회사, 브랜드, 상품을 떠올릴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유명 기업의 사례와 저자가 직접 경험한 사례 그리고 풍부한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에 적용 가능한 이론을 독자에게 권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특징화될 수 있는 부분은 이런 적용에 있어서 '심리학 논문 100편'을 활용했다는 점이다. 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경쟁의 기술은 새로운 마케팅을 모색하고 있는 경영자들에게 조언이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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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프레이저 도허티/비즈니스북스

생각만 많고 행동하지 않는 이들을 위한 48시간 창업 프로젝트! 맥주와 잼, 커피라는 평범한 아이템으로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어 백만장자가 되었고, 사업에 특출한 면모를 보여 영국 왕실로부터 인정받은 30대 사업가 프레이저 도허티가 새로운 내일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미래준비 전략을 소개하는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주말 이틀 만에 사업 론칭을 완성했던 저자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책이다. 이미 숱한 현장을 경험해 비즈니스에 노련한 사람들이 사업에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행에 주저하는 모습을 보고 왜 말로는 하고 싶다고 되뇌면서도 사업에 뛰어들지 못하는지 의문을 가지게 된 저자는 27개국 500회 이상의 창업 콘퍼런스에서 연사로 나서면서 만난 사람들을 통해 사업에 주저하는 이유가 바로 큰 비용과 위험에 대한 부담에 있음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저자는 주말 이틀, 48시간 안에 사업을 완성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했고 오트밀 시리얼이라는 평범한 아이템으로 48시간 안에 사업을 완성하는 도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자신의 주장을 증명해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도전과정에 행했던 아이디어 구상부터 제품 포장지 결정, 홈페이지 만들기, 디자이너 섭외, 제품 판매까지 사업을 시작하는 전 과정에 대한 노하우를 담아냈다. 저자의 조언 역시 시시각각의 기록을 바탕으로 해 매우 구체적이고 실용적이다. 이처럼 48시간 스타트업 프로젝트를 통해 누구나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자신만의 사업을 안정적으로 완성하고 나아가 평생 가는 제2의 직업을 설계할 수 있는 로드맵을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지금 당장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의 감수 작업을 통해 한국적 상황에 맞는 각종 툴과 리소스를 첨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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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합리적 이기주의가 좋다

미멍/다연

합리적 이기주의로 냉혹한 세상을 쿨하게 압도하라! 세상의 민낯을 냉철하게 꿰뚫는 '나는 합리적 이기주의가 좋다'. 저자는 냉혹하고 이기적인 현실을 적나라하게 까발리며 독자들에게 어떤 태도로 살아가야 하는지 거침없이 일갈한다. 특별히 저자 자신과 주변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실리만을 쫓는 합리적 이기주의자들의 모습, 능력 없으면 도움도 받을 수 없는 무자비한 현실을 보여주며 결국 치열한 노력으로 자기 경쟁력을 키워야 함을 거듭 강조한다. 이 책은 부조리한 현실에 좌절감을 느끼는 모든 이에게 공감과 자극을 줄 것이고,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들에게 직관적이고도 실질적인 이정표를 제시해줄 것이다. 모든 것을 뛰어넘어 존경심과 찬사를 얻고 싶은가? 동경하는 유명인사가 되고 싶은가? 그야말로 세상 남부럽지 않게 잘 먹고 잘살고 싶은가?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책 속 합리적 이기주의자들을 실생활의 롤모델로 삼아 거듭나보자.

[교보문고 상품관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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