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뇌 지향적 시대'…내 안에 잠든 창의력 어떻게 끌어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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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18.02.12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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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Book 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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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들의 창의력

로드 주드킨스/새로운제안

지금은 우뇌 지향적 시대, 관건은 암기력이 아닌 창의력이다! 전 세계 창의력의 대가들의 성공 습관을 분석해 내 안에 잠들어 있는 창의력을 끌어내는 법! 언어와 숫자로 생각하는 것을 장려하던 좌뇌 지향적 사회는 저물고, 이미지로 사고하는 것을 장려하는 우뇌 지향적 사회가 도래했다. 언어와 숫자는 직선형 개념으로 학교와 사회는 우리에게 직선적으로, 즉 논리적으로 사고하도록 강요한다. 반면 시각적인 사고방식은 곡선형 개념이며 한계가 없고 논리를 뛰어넘는다. 이제 창의력 없이 암기력만으로는 창업도 직장생활도 버틸 수 없는 시대가 됐다. 혁신과 독창성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예술계의 하버드라 일컬어지는 대학 'Central St Matins College of Art' 에서 십수 년 넘게 창의력 강의를 하고 있는 저자가 천재로 추앙받고 있는 전 세계 대가들의 성공 습관을 정리했다. 이 책은 베토벤, 피카소, 마티스, 디킨스, 비틀스, 마네, 고다르 등 사상계, 예술계 거장들이 어떤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성공하게 됐는지를 57가지로 정리했다. 핵심은 평범하게 자랐으나 비범한 인물이 된 그들의 성공 포인트를 짚어내는 것이다. 여기에 독자들의 사고력 전환을 도와줄 획기적인 편집디자인과 이미지, 또 수많은 거장의 명언들도 창의적으로 펼쳐진다. "프랑스 작가 장 주네는 교도소에 수감된 동안 소설을 써서 출판에 성공했다… 화가 앙리 마티스는 수술로 인한 장애 때문에 그림을 그릴 수 없어서 전공을 콜라주로 바꿔 성공했다… 화학자 아우구스트 케쿨레는 꿈속에서 뱀들이 자기 꼬리를 삼키는 모습을 보고는 벤젠 분자가 고리 모양에 가깝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등 수많은 거장의 흥미로운 성공 스토리가 인상적인 표현법으로 기술됐다. "사람들은 '왜 이것이 있지?'라고 묻는다. 그러나 나는 '왜 이것이 없지?'라고 묻는다… 자신이 만드는 예술품이 되어라. 자신을 발견하려 하지 말고 창조하라… 우연을 선택하면 가끔은 길을 잃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연을 선택하지 않으면 반드시 자기 자신을 잃게 될 것이다…" 등 위대한 명언들을 감상하는 것도 이 책의 또 다른 묘미다. 총 57가지 챕터는 각각이 57가지 교훈이며 창의력 발휘를 위한 기술이라는 독특한 구조로 돼 있다. "이미지로 생각하라, 자기 자신을 창조하라, 기술을 지배하라, 구조를 해체하라, 불확실성을 확신하라…" 등 각 챕터의 제목은 해당 챕터의 콘셉트를 온전히 녹여내고 있다. 각 챕터의 콘셉트에 맞는 획기적인 디자인으로 메시지의 힘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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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주도 조직

임진환/쌤앤파커스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툴, 영업주도 조직 구축을 위한 비즈니스 필독서! 최고의 영업직원이 지녀야 할 역량을 소개한 '영업은 배반하지 않는다'를 잇는 임진환 교수의 두 번째 책 '영업주도 조직'. 고객 가치를 바탕으로 영업부서가 중심에 서고, 마케팅, 개발, 기술, 재무 영역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영업 외 부서와 협업을 주도하는 조직인, '영업주도 조직'. 이번 책에서 저자는 최고의 영업 조직 구축에 필요한 6가지 전략을 엄선해 소개한다. 삼성전자, IBM 등 세계적인 기업에서의 현장 경험에 더해 발로 찾아낸 글로벌 최신 사례들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차원의 '화음'을 만들어내는 최선의 조직 구축 방법을 흥미진진하게 알려준다. 저마다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은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 동력을 찾아야만 하는 기업과 개인에게 시장에서 고객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장 강력하고 효율적인 영업 조직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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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달라진다

션 영/21세기북스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이들을 위한 행동 변화의 기술! UCLA 의과대학 교수이자 15년간 수천 명의 삶을 바꾼 세계적인 행동과학자 션 영이 행동과학, 사회심리학을 토대로 행동을 바꾸고 유지할 수 있는 힘을 과학적으로 입증해 책에 담았다. 계획한 일을 꾸준히 하지 못하고 사소한 습관을 고치지 못하는 것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다. 습관을 만드는 과학적인 방법을 알면 누구나 달라질 수 있다. 저자는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7가지 힘, 즉 'SCIENCE'라고 이름 붙인 행동 프로세스를 통해 달라지고 싶은 욕망을 충족시킬 방법을 소개한다. 'SCIENCE'는 행동의 사다리 만들기, 커뮤니티에 의지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일을 쉽게 만들기, 뇌 해킹하기, 매력적인 보상 주기, 몸에 깊이 새기기를 의미한다. 이 7가지 힘을 바탕으로 페이스북, 인텔, 미국 국립보건원 등 기업 및 정부기관과 함께 행동 변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고, 개인 및 집단의 행동 변화를 300% 증가시키는 놀라운 성과를 거둔 저자는 이 책에서 나만의 행동 프로세스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들을 통해 의지박약, 작심삼일로 자책하는 많은 현대인에게 삶을 변화시킬 기회를 전한다. 저자는 진정한 행동 변화를 원한다면 자신이 특정한 행동을 하는 이유를 이해해야 하며, 모든 인간 행동의 이면에 있는 과학을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인간은 '매력적인 보상'이 주어졌을 때 행동한다는 것을 밝혀낸 후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보상을 찾는 방법을 소개하고, '뇌는 쉬운 일만 하려고 한다'는 신경과학을 토대로 환경을 통제해 일을 쉽게 만드는 법이나 작은 행동의 반복을 통해 뇌를 속이는 기술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예시를 통해 자신의 행동에 7가지 힘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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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십 이코노미

로비 켈먼 백스터/알에이치코리아

제품을 팔지 말고 멤버십을 팔아라! 멤버십이란 무엇인가. 멤버십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도, 멤버십이 무엇인지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사람도 아마 드물 것이다. 하지만 이것만은 확실하다. 우리는 멤버십이 가득한 세상에서 살고 있다는 것. 아침에 일어나 출근하는 길에 커피 한 잔, 업무가 바빠 빵집에 들러 샌드위치를 한 개 가볍게 먹고, 간식으로 편의점에 들러 과자 몇 개 집어 들었다. 퇴근 후 가볍게 헬스클럽에 들러 운동을 하고 집에 가는 길에 마트에서 과일을 샀다. 사람들이 일상에서 흔히 하는 소비 패턴이다. 이 소비 패턴 속에 멤버십은 깊이 관련되어 있다. 사람들은 도장 카드나 적립 카드, 멤버십 카드 등을 각자의 방법에 맞게 제시하고 그에 적합한 혜택을 받는다. 어떤 방식이든 멤버십이 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거의 모든 소비에 멤버십이 자리 잡은 지금, 왜 멤버십이 중요한 개념으로 다시 떠올랐을까. 가장 큰 이유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 IoT, 가상현실 그리고 공유경제 등 산업 환경 변화다. 제품과 서비스를 소유하던 시대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종말을 고하고 있고, 멤버십을 기반으로 특화된 기업들은 기존의 거대 기업들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웹사이트나 적립 카드 몇 개 만들어 놓는 것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멤버십 기업의 구체적 사례를 통해 멤버십 전략을 이미 추진 중이거나 추진을 계획하는 기업을 비롯해 각종 협회나 모임, 스타트업 등 다양한 유형의 조직에 도움을 줄 만한 내용을 담고 있다. 나아가 멤버십 전략으로 상당한 성과를 내는 기업 사례와 멤버십 전략을 도입하는 데 필요한 지침도 들어 있다. 한마디로 멤버십 전략으로 기업과 조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관해 넓은 시야와 방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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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든 시작하면 어떻게든 된다

테스토스테론/빈티지하우스

뭔가를 시작하는 데 너무 늦은 시기는 없다! 그러니 당신도 해보면 된다! 이 책은 그저 강해지고 싶어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했고, 영어를 할 줄 모르면 금발 미녀를 꾈 수 없을 것 같아서 영어를 배웠고, 대단해지고 싶고 돈을 벌고 싶어서 사장이 된, UFC 선수 출신의 몸짱 사장이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진 테스토스테론이 들려주는 촌철살인 코멘트다. 누구나 마음속에는 하고 싶은 일로 가득하지만 본능적으로 추구하는 성공, 즉 솔직한 욕망에는 눈 감고 엉뚱한 꿈같은 걸 찾느라 시간과 노력과 감정을 낭비한다. 결국 무기력이 엄습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되는데, 저자는 꿈이 없어서 괴로워할 바에야 자신의 욕망을 좇아 눈앞의 목표를 향해 재빨리 움직이는 것이야말로 승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일단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면 이거다 싶은 목표를 찾게 되는 법이라고 이야기한다. 신경이 쓰이는 것이 있다면 하나하나 도전해보라고 제안하는 이유다. 더불어 꿈에 대한 솔직한 생각과 고민, 그리고 무엇이든 지금 시작하는 방법, 오늘부터 바로 가능한 목표 찾기 방법과 목표 달성을 위한 멘탈갑 트레이닝과 같은 실용적인 내용을 알려준다. 무엇이든 시작해 어떻게든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교보문고 상품관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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