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네트워크가 알려주는 '크리에이터의 세계'

  • 교보문고
  • 입력 : 2018.07.23 06:01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경제경영 Book Cafe]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실력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당신에게

로버트 H 프랭크/글항아리

성공에 작용한 행운을 인정하고 타인과 사회와 함께 공유하는 방법! 누군가 사회적으로 꽤 성공했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 실력, 노력 그리고 행운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실력과 노력만으로 승리가 보장되는 경우는 드물기에 세 가지 중 행운은 없어선 안 될 요인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의외로 운을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의 실패를 설명할 때는 운이 나빴다고 말하는 반면, 성공의 요인을 짚을 때는 행운의 영향을 과소평가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열심히 노력하고 실력을 갖췄는데도 왜 누군가는 성공하지 못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에게 그 해법은 성공한 이들이 자신의 행운을 인정하는 데서 시작된다고 이야기한다. 유전자를 제외한다면 환경이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행운의 요소인데, 다행히 이런 행운은 여러 사회가 어느 정도 노력을 통해 만들어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즉, 높은 수준의 공공 투자가 하나의 답이지만 사회에서는 이런 노력을 꺼리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거슬리지 않는 공공정책을 펼쳐 행운을 인정하는 이들이 그것을 어떻게 타인과 조금씩 공유해나갈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의 공공정책과 조세체계를 조금씩 바꿔가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현재의 누진소득세를 폐기하고 훨씬 더 가파른 누진소비세를 택할 것을 제안하는 등 타인과 사회를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선 긋기의 기술

와키 교코/알에이치코리아

내 위주로 살아도 큰일 나지 않습니다! 누구와 만나도, 어떤 상황에서도 관계의 주도권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주는 '선 긋기의 기술'. 저자는 도쿄대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뉴욕대에서 MBA를 취득한 후 유수의 회사들에서 승승장구했으나, 인간관계 문제로 정신이 피폐해지면서 바닥까지 가는 경험을 했다. 그는 한 강의를 듣고 난 뒤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하고 커리어는 물론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다. 실마리는 바로 인간관계의 정리술이었다. 저자는 어떤 사람과는 완전히 관계를 끝내야 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대와 약간의 거리를 두거나 태도와 말투를 살짝 바꾸는 것만으로 극적인 관계 변화를 맞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며 가족이나 연인관계처럼 아주 밀착된 사이, 친구관계처럼 마음을 나누는 사이, 직장 내 인간관계처럼 어쩔 수 없이 마주쳐야 하는 사이에 각각 알맞은 거리와, 선 긋는 법, 상대가 그 선을 넘지 못하게 하는 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저자는 우리가 선을 잘 긋지 못하는 이유는 '나 중심 선택'이 아닌 '남 중심 선택'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이런 상태를 전환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무조건 이기적인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대신 나만의 생각 기둥을 단단히 세워 그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총 3장에 걸쳐 일, 무기력, 자신감이란 키워드를 뽑아 나와의 관계를 바로 세우기 위한 방법을 들려준다. 이를 통해 나를 먼저 돌아보고 관계를 정리해 나가며 언제나 당당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통섭과 투자

마이클 모부신/에프엔미디어

투자 능력을 쑥쑥 키우는 찰리 멍거식 생각법.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아우른 '통섭적 관점'을 바탕으로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리도록 이끄는 책. 경제, 경영은 물론 물리학, 생물학, 사회학, 심리학, 복잡계 과학 등을 넘나들며 투자의 지혜를 찾아낸다. 책은 특히 투자와 세상을 통섭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해 온 워런 버핏의 평생 파트너 찰리 멍거의 사고방식 '정신적 격자 모형'을 내세운다. 멍거의 조언에 따라 여러 학문에 걸친 통섭적 사고를 하려고 할 때 직면하는 문제는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는 점이다. 이 책은 이러한 때에 독자들이 방대한 지식의 바다에서 헤매지 않도록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포커 전문가들의 전략을 구피의 짝짓기, 주가의 급등락과 비교 분석해 유사성을 찾아내는가 하면 대니얼 카너먼의 전망 이론, 나심 탈레브의 기댓값 분석, 게임이론, 시장 심리 변동 메커니즘 등 많은 이론을 녹여놓았다. 저자 모부신은 월가에서 손꼽히는 투자전략가이자, 복잡계 분야와 이종 학문의 통섭적 연구를 주도하는 산타페연구소의 이사회 의장이다.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에서 투자론을 강의하며 최우수 강의에 수여하는 딘스 어워드상을 두 차례나 받은 인물이기도 하다. 이 책은 투자자를 주 대상으로 하지만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LA타임스 등 미국 유력 언론으로부터 '지적 즐거움'을 주는 책으로 주목받았으며 비즈니스위크에선 최고 경영서로 선정됐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순간의 힘

칩 히스, 댄 히스/웅진지식하우스

모든 순간은 같지 않고, 어떤 순간은 모든 것을 바꾼다! 오랫동안 찰나의 경험이 사람을 어떻게 각성시키고, 고양시키며,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주목하며 '스틱'으로 매력적인 메시지 만드는 법을, '스위치'로 변화를 일으키는 구조를 밝혀냈던 조직행동론 전문가 칩 히스. 세계 500대 CEO들의 리더십 멘토 댄 히스 형제가 변화의 순간 그 자체라는 화두를 다룬 '순간의 힘'으로 돌아왔다. 우리는 인생의 모든 순간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지만, 삶의 방향을 바꾸는 중요한 순간은 따로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 순간을 기다리기만 할 뿐 적극적으로 이끌어낼 생각은 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저자는 거대한 변화의 방아쇠가 되는 결정적 순간은 얼마든지 계획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여기서 결정적 순간이란, 오래 기억하고 싶을 정도로 의미를 지닌 짧은 경험을 뜻한다. 특정한 순간이 다른 순간들에 비해 마음 깊이 새겨진다는 사실을 새롭게 바라본 저자는 사람의 기억에 남는 긍정적인 순간을 만들어내기 위해 즐거움과 의욕을 주는 고양(Elevation), 깨달음과 변화를 촉구하는 통찰(Insight), 달성한 성취를 기념할 때 느끼는 긍지(Pride), 우리를 타인과 연결해주는 교감(Connection)이라는 4가지 빅 모먼츠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밝힌다. 또 빅 모먼츠마다 2~3개의 챕터를 할애해 결정적 순간을 위해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를 압축적으로 설명한다. 각자의 일상에서 인상적인 순간들을 만들어낸다면, 우리의 인생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까. 저자는 변화란 열심히 노력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보여주며 일상의 임계점을 넘어 불가능했던 것을 현실로 바꾸는 터닝포인트, 인생 속 순간의 힘을 다시금 조명해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조직심리학, 행동경제학의 연구 결과와 사례를 바탕으로 인생의 극적인 기회를 만들어내는 결정적 순간의 모든 것을 알려주며 삶의 변화가 절실한 사람들이 결정적 순간을 기획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프리미엄 첨부 이미지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

샌드박스 네트워크/위즈덤하우스

앞으로의 세계는 크리에이터가 이끈다! "뭐? 도티?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린다고? 그런 거 말고 제대로 된 일을 하는 게 어때?"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톱 크리에이터이자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공동 창업자 '도티'가 처음 유튜브에 영상을 올릴 때만 해도 주변 사람들은 만류했다. 하지만 지금은 전혀 다른 분위기다. 누가 알았겠는가, 초등학생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크리에이터 도티가 당당히 뽑힐 줄. 10대들이 가장 가고 싶은 꿈의 직장 '샌드박스 네트워크'. 장래희망 1순위로 꼽히는 '크리에이터'. 포털사이트에 샌드박스 네트워크를 검색하면 '입사하는 방법'이 연관검색에 뜰 정도이고 유재석은 몰라도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크리에이터 '도티'는 알 정도다. 부모들마저도 엄청난 관심을 보이는 이유다. 구글, 페이스북, 에어비앤비가 꿈의 직장이라 불리는 것처럼, 이들 사이에서는 샌드박스 네트워크야말로 가장 가고 싶은 회사다. 크리에이터는 꼭 도전해보고 싶은 직업이 됐다. 미국의 대중 잡지인 '버라이어티(Variety)'는 10대를 대상으로 "당신이 물건을 살 때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유명인은 누구인가?"라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대개는 유명 연예인이 강력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결과는 의외였다. 그들은 유명 연예인이 아닌, 1인 미디어 스타인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뽑았다. 상위 20명 가운데 10명이 크리에이터들이었다. 이처럼 크리에이터들은 유명 '셀럽'보다 더 깊게 닿아 있으며, 인기인을 넘어 콘텐츠산업과 그것을 소비하는 이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로 대두된다. 이제 유튜브라는 플랫폼은 단순히 재미와 흥미를 끄는 콘텐츠를 모아놓은 곳이 아니다. 우리 생활에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매체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란 과연 무엇일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공부하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 것일까? 크리에이터의 미래는 어떨까?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과연 어떤 회사이고,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 대한민국 톱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최고의 콘텐츠를 만들며 MCN을 이끌고 있는 크리에이터계의 어벤저스 '샌드박스 네트워크'가 들려주는 크리에이터의 세계가 최초 공개된다.

[교보문고 상품관리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